본문

06. conflict가 났을 때 merge 자체를 취소해도 됩니다

반응형

이전 영상에서는 premium 브랜치에서 master 브랜치를 머지(merge)하다가 Conflict가 발생했고, 저는 그것을 해결하고 머지에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꼭 이렇게 Conflict를 해결하지 않고, 일단 merge 자체를 취소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전 영상에서 머지하려다가 아래 그림처럼 Conflict가 났을 때 

calculator.py 파일의 모습은 이랬습니다. 

저는 이전 영상에서 이때 

  • Conflict가 발생한 빨간 박스 부분을 다 삭제하고
  • 제가 머지의 결과로 원하는 모습대로 코드를 수정한 다음(divide_new 함수 추가) 
  • 커밋을 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했는데요. 

꼭 이렇게 Conflict를 해결하지 않아도 됩니다.

머지를 시도하기 이전의 상태로 돌아가고 싶다면 그냥 머지 자체를 취소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머지 작업을 취소하려면

git merge --abort

라고 쓰면 됩니다. --abort는 우리말로 '버리다, 취소하다'라는 뜻입니다.

아래 그림처럼 이 커맨드를 실행하고 

다시 calculator.py 파일을 보면

Conflict 표시가 말끔히 사라지고 premium 브랜치에 있던 calculator.py의 원래 모습 그대로 즉, 머지를 시도하기 이전 모습으로 돌아옵니다.

자, 정리할게요! 만약 꼭 머지를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이전 영상에서 봤던 것처럼 Conflict를 해결하고 커밋을 하는 게 정석입니다. 

하지만 

  • Conflict가 발생한 파일들이 너무 많아서 Conflict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식으로 파일들을 다시 수정하고 커밋한 다음에 머지를 하고 싶다거나
  • 그냥 좀더 나중에 머지하고 싶을 때라면

방금처럼 그냥 머지 자체를 취소해도 됩니다.

반응형

공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