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VPN이란?

반응형

# VPN

1. VPN(Virtual private network; 가상사설망)

인터넷망과 같은 공중망을 사설망처럼 이용해 회선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는 기업통신 서비스


VPN은 공중 네트워크를 통해 한 회사나 몇몇 단체가 내용을 바깥 사람에게 드러내지 않고 통신할 목적으로 쓰이는 사설 통신망이다. 가상 사설망에서 메시지는 인터넷과 같은 공공망 위에서 표준 프로토콜을 써서 전달되거나, 가상 사설망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이 서비스 수준 계약을 맺은 후 서비스 제공자의 사설망을 통해 전달된다.


(이미지 출저: https://en.wikipedia.org/wiki/Virtual_private_network)


2. 등장배경

가상 사설망의 등장배경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기업 업무환경의 변화에 기인한다. 즉, 소규모 지역에서 문서만을 전달하던 업무처리 기반에서 하나의 건물 내의 네트워크를 이용한 업무로, 다시 본사와 다수의 지사 관계, 또한 지사는 국내 지사와 국외 지사로 확장되었다. 이들이 하나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기존 전용선을 사용하는 방법에는 비용을 포함한 여러가지 한계를 가지며, 전용선을 이용해서 네트워크가 구성되었다고 하더라도 네트워크 운영을 자체적으로 하는 것과 새로운 기술들을 도입하는 것 역시 기업의 입장에서는 상당한 부담이 될 수 있다. 또한 기존의 공중 네트워크는 보안과 관련해서는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중요한 문서나 데이터를 전달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었다. 이러한 복합적인 이유가 가상 사설망이 등장한 계기가 되었다.


3. VPN 종류

3.1 VPN 특징 (PPTP, L2TP, SSL, OpenVPN)

→ http://cyberx.tistory.com/109


3.2 VPN 프로토콜 비교 (PPTP, L2TP, OpenVPN, SSTP, IKEv2)

 https://ko.vpnmentor.com/blog/vpn-protocol-comparison-pptp-vs-l2tp-vs-openvpn-vs-sstp-vs-ikev2/



관련 네트워크 용어

1. 포트 포워딩(port forwarding)

공유기 외부에서 공유기 내부의 컴퓨터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공유기의 몇번 포트에 접속한 정보를 공유기 내의 어떤 아이피의 몇번 포트로 연결해줄 것인지를 공유기에게 알려줘야 합니다. 그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 https://opentutorials.org/course/3265/20038


포트(port)

하나의 컴퓨터에는 여러개의 서버라 설치 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가 컴퓨터에 접속할 때 어떤 서버와 접속하려고 하는지는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준비된 개념이 포트입니다. ip 주소가 컴퓨터에 접속하는 주소라면, 포트는 컴퓨터 안에 설치된 서버에 접속하는 주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https://opentutorials.org/course/3265/20037


2.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DHCP은 네트워크에 접속한 장치의 ip, subnet mask, gateway address, DNS와 같은 정보를 자동으로 설정해주는 기술입니다. 여기서는 이 기술의 원리와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 https://opentutorials.org/course/3265/20039


3. 공유기, 라우터(Router)

- 서로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해주는 장치

라우터(router)의 명사형 route는 ‘길’이라는 의미입니다. 단순히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해줄 뿐만 아니라 적절하고도 효율적인 길을 알려주는 역할까지 하는 장비입니다. 이처럼 라우터는 여러 개의 네트워크 사이에서 적절한 통신이 이뤄질 수 있도록 길 안내자의 역할을 합니다. 라우터를 잘 활용하면 전체 네트워크의 성능이 향상될 뿐 아니라 종류가 다른 통신 수단이나 장치 사이에 쉽게 연결이 가능하도록 도와줍니다.

라우터&스위치 살펴보기(http://server-engineer.tistory.com/582)


P.S. 집집마다 있는 공유기를 전문 용어로는 라우터라고 합니다. 라우터가 하는 일을 살펴봅니다.

 https://opentutorials.org/course/3265/20033




- 출처:

 https://opentutorials.org/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932852&cid=43667&categoryId=43667

반응형

공유

댓글